<인터뷰>-이익선 파주시의회 부의장
제7회 의정대상에서 기초의원 부문 대상 수상
입력 : 2025-10-24 17:16:01
수정 : 2025-10-24 17:16:01
수정 : 2025-10-24 17:16:01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파주시의회 이익선 부의장<사진>이 지난 10월 22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7회 의정대상에서 기초의원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애를 안았다.
제7회 의정대상은 (사)경기언론인협회에서 주최하고 국제언론인클럽, 에이치알그룹, 위드인 사람과 함께에서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이 상은 경기도민과 시·군민의 권익 증진과 함께 지역사회 발전 및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익선 부의장은 의회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으로서 지역 발전과 시민 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 동을 펼쳐왔으며, 다수의 5분 자유발언과 조례안을 발의하며 주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정구현에 앞장서 왔다.
특히 '파주시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파주시 여성농어업인 육성 지원 조례안', '파주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조례안', '파주시 파크골프장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최근에는농업인들을 위한 '파주시 쌀 생산과 소비촉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7건의 조례를 만들어 파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했다.
또한 '금촌동, 월롱면, 파주읍 지역경제 및 도시 활성화를 위한 제안', '금촌3동 "협신주택 문제" 해결 공론화사업 의제 선정을 위한 정책 제안', '전철 통일로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정책 제안', '파주목관아지 행궁 복원을 통한 문화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 제안', '파주시 향교, 서원 전통문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파주시역사문화사료관 설치 운영 및 파주문화원 독립 원사 신축 제안', '금촌동 파주읍 구도심 상권 및 도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등 파주시민과 지역구 주민들을에게 필요한 20건의 5분자유발언을 쏟아내며 파주시와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이에 본보는 이 부의장의 임기 간(2022~2024년 현재) 그동안 중점 추진했던 사업이나 조례 제정 등 의정활동 성과와 포부에 대해 들어봤다.
■ 의정활동 포부
생활민원 해결 전문가로서 파주시 발전과 시민 복지향상 및 각종 생활민원을 해결하고 지역개발 불균형과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해 ‘애민정신’으로 시민과 실질적인 소통을 하면서 파주시정 감시와 견제를 하는 대변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는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 그동안 중점 추진했던 사업이나 조례 제정 등 의정활동 성과는 어떤 것들이 있나
임기 간 저는 파주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달려왔다. 조례 제․개정사항으로 대표적인 것은“파주시 쌀 생산과 소비촉진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파주 한수위 쌀 소비가 활성화 돼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또한 ‘파주시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함에 따라 3대 병역명문가에 대한 예우를 구체화 해 병역의무 이행 의식 제고했고 ‘파주시 영주귀국 사할린한인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영주 귀국 사할린동포 구술채록집을 발간 일제 강점기 사할린 이주의 역사에 대한 공적 기록을 확보하는 등 대표 및 단독 발의 36건을 현재까지 제·개정했다.
5분 자유발언으로는 ‘맨발걷기 활성화를 통한 시민 건강증진 제안’해 파주시 전역에 맨발걷기 산책로설치로 건강한 100세 시대에 필요한 활기찬 운동과 시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했으며 ‘금촌3동 협신주택 문제 해결 제안’ 도심지 내 10년이상 장기 방치 건축물로 인한 도시 슬럼화와 시민 안전 위해 요인 해결을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그리고 ‘파주시 향교 서원 활성화 제안’ 문향의 고장 파주시의 전통의 유교 문화 활성화로 유교 전통의 현대적 계승과 문화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으며 ‘금촌동, 월롱면, 파주읍 지역경제 및 도시 활성화 제안’ 도시계획 변경 및 공영주차장 확대 설치 정책 제안을 하는 등 총 20회 정책 제안을 했다.
시민들의 힐링 여건 조성을 위해 지역구 내 산 정상에 (파주읍 봉서산, 연풍리 명학산, 금촌동 학령산) 데크형 전망대를 설치했고, 월롱면 월롱산 등산로 및 금촌동 산책로를 정비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시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하며 의정활동 전념했다.
■ 향후 의정활동 방향은
조례 제정 및 개정을 통해 파주시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심층적인 예산 심의와 행정 감사를 통해 시민들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파주시 발전을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면서 생활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 시민과 파주시 집행부에 하고 싶은 말이나 각오
초심을 잃지 않고 오로지 파주시 발전과 시민 복지향상을 위해 소통하고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행복한 삶의 여건을 향상시키면서 파주시정 감시와 견제를 하며 소통을 활성화하는 대변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이익선 부의장은 “부의장으로서 의회 운영과 자치행정위원회 활동에 집중하며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정을 실천해왔다”라며 “이러한 노력이 이번 수상으로 이어져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 중심 의정을 이어가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pajusidae@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