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줄기세포치료란 무엇인가?

입력 : 2024-04-16 21:10:04
수정 : 2024-04-16 21:10:04


 성체줄기세포는 어떤 효과를 내는가?

줄기세포 하면 성형수술에서 지방의 생착을 좋게 하고, 주름을 줄여주고,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는 미용 시술과 연관 지어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 같다. 하지만 최근에는 의료 영역에서 줄기세포가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치료, 하지 혈액순환 관련 질환, 협심증, 대장의 염증 질환인 크론병 등 다양한 질환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해서 치료를 시도하고 있다. 

줄기세포를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 몸에 문제가 생겨서 특정 장기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인체는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연치유능력 또는 재생능력을 극대화 시킨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몸은 항생제나 약물이 없이도 염증, 통증 등을 이겨내는 것이다. 줄기세포는 바로 이때 내 몸을 재생시키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줄기세포의 재생능력 덕분에 상처가 나도 스스로 아물고, 뼈가 부러져도 저절로 붙게 되며, 외부의 바이러스나 병원균에 감염이 되어도 치료제 없어도 이겨내는 것이다. 심지어는 암이 발생해도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줄기세포의 기능이 극대화되면 암세포 또한 자연소멸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실제로 성체줄기세포에는 다양한 종류의 미분화 세포가 포함돼 있어 여러 질병에서 내 몸이 회복할 수 있게 하며 장기가 너무 일찍 늙어버리는 현상도 막아주는 항 노화 작용도 한다. 혹자는 줄기세포가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내 몸 안의 불로초” 같은 존재라는 비유도 한다.

다만, 여기서 설명하는 성체줄기세포 치료는 줄기세포를 분리, 농축해서 혈관에 주사하는 시술로 특정 질병을 치료하는 치료제의 개념은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실제로 줄기세포를 혈관에 주사하면 “호밍 효과” 라는 기능이 있어 주입한 줄기세포는 내가 목적으로 하는 장기로 이동하기보다는 스스로 알아서 내 몸속의 문제가 많은 곳으로 이동해 그곳에 자리를 잡게 되는 경우가 많다. 호밍 효과를 역설적으로 생각해보면 줄기세포 자체가 어떤 면에서는 내 몸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내 몸 안의 의사라고 할 수도 있다.
 
 현재 의료법상 줄기세포는 합법적인가?

줄기세포를 어떤 형태로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합법일 수도 있고 불법일 수도 있다. 현재 국내 의료법상 합법적인 줄기세포치료는 본인이 자신의 줄기세포를 채취해 최소한의 조작으로 분리 농축 후 본인이 사용하는 치료로 타인의 줄기세포를 사용하지 않는 자가 줄기세포 시술은 합법이다. 

문제가 되는 경우는 타인의 줄기세포를 내가 사용하거나, 줄기세포의 수를 늘리기 위해 허가되지 않은 곳에서 불법적으로 배양을 해서 줄기세포 시술을 하는 것이다. 

물론, 몇몇 회사는 식약처의 승인을 받아 합법적으로 배양을 할 수 있어서 예외적이긴 하지만, 일부 몰염치한 병원에서 배양시설을 갖추었다고 허위 과장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배양시설이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는 성체줄기세포의 배양이 아닌 동물실험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실험용 배양으로 제한적 허가를 받은 경우가 많아 꼭 확인을 해봐야 한다. 

 왜 일본으로 가서 줄기세포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나?

일본 후생성은 줄기세포에 대한 규제가 국내보다 훨씬 가볍다. 본인의 줄기세포를 특정 자격만 되면 배양을 할 수 있는 상황도 비교적 수월해 골수나 지방 줄기세포 또는 면역세포 등의 배양이 가능해 내국인들이 일본을 많이 찾게 되는 것이다. 

 줄기세포 안전한가?

줄기세포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우선, 앞서 말씀드린 배양이나 유전자 조작 등을 하지 않은 성체줄기세포를 추출해 사용하는 경우는 안전성에 문제는 거의 없다. 다만, 채취하는 과정의 감염이나 채취 과정의 일부 부작용은 주의가 필요하다.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 지방 줄기세포를 채취하는 지방 흡입 시, 일부 지방 덩어리가 혈중으로 날아가 “색전증” 이라고 하는 혈관을 막아서 괴사를 유발하는 경우가 아주 드물지만 간혹 있다. 

그리고 의견이 분분하긴 하지만, 지방을 분리하는데 사용되는 “콜라게나제” 라는 효소가 체내에 남아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반면에 골수에서 채취한 골수줄기세포는 지방 줄기세포와 비교하면 위험요소나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이다. 

골수유래 줄기세포나 지방유래 줄기세포는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두 가지 모두 성체줄기세포이기 때문에 배아줄기세포나 역 분화 줄기세포 등과 비교해 세포 분화능력 면에서는 기능이 떨어지지만 안전성 면에서는 월등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될 거 같다.  

병원장 최재혁(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www.oshos.co.kr/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830,

월드스퀘어 3,4(와동동)

TEL : 031-939-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