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안면홍조, 감정홍조 : 원인과 치료

입력 : 2024-04-01 21:33:46
수정 : 2024-04-01 21:33:46


안면홍조, 더 정확히는 감정홍조 때문에 스트레스가 극심한 환자분 사례를 통해 감정홍조와 교감신경의 관계 및 안면홍조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안면홍조는 뜨겁고 매운 음식, 알코올, 히터나 에어컨 등의 열 자극, 햇빛, 감정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안면홍조의 대표적인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린다. 

  안면홍조의 원인

폐경
안면홍조는 일반적으로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폐경 여성의 3명 중 2명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여성 호르몬의 감소가 원인이 되는 폐경기 홍조는 50대 여성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조기 폐경이나 수술적으로 난소를 제거한 경우에는 보다 이른 시기에 발생하기도 한다.  

2. 약물 
약의 작용기전으로 혈관 확장이 포함된 경우에 약물에 의한 홍조가 생길 수 있다. 고혈압 약, 협심증 약, 발기부전 치료제 뿐 아니라 일부 진통제나 위장약 등이 해당된다. 

3. 교감신경항진
또 다른 흔한 원인으로 긴장하거나 당황할 때처럼 감정의 변화에 의해서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것으로 질문자분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 이처럼 감정의 변화에 의한 안면홍조를 감정홍조라고 부른다. 감정홍조의 직접적인 원인은 교감신경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인 안면홍조와 달리 다양한 자율신경실조증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4. 기타  
그 외에 얼굴의 중앙부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주사와 같은 피부 질환뿐 만 아니라 신경계통 질환, 갑상선 질환, 부신 종양 등 다양한 의학적 상태에서도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고, 뜨거운 음료나 치즈, 초콜릿, 매운 음식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안면홍조의 치료법
1. 안면홍조의 원인 중 4번째 설명 드린 것과 같이 갑상선, 부신 등의 문제가 드물기는 하지만 검사를 통해 명확히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분비내과 또는 피부과에서 혈액검사 및 호르몬 검사, 복부 CT 검사 등을 해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폐경기홍조의 경우 여성호르몬제 치료나 폐경기에 흔히 발생하는 자율신경실조증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3. 약물에 의한 안면홍조의 경우에, 약에 포함된 혈관 확장 기능이 안면혈관까지 확장을 유발하여 홍조가 발생하기 때문에, 홍조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주치의와 상의 후 다른 작용 기전의 약으로 교체해보는 것도 필요할 수 있다. 

4.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혈관레이저도 방법일 수 있지만, 이는 감정홍조의 경우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피부에 있는 혈관 자체의 문제, 예를 들어 하지정맥류에서처럼 피부 표면으로 혈관이 도드라진 일부의 경우에 한해서만 제한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정홍조의 경우에는 심장의 긴장과 함께 피가 얼굴로 많이 몰려서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얼굴에 혈관 레이저를 아무리 해도 심장에서 얼굴로 뿜어 대는 혈류량이나 더 근본적으로는 심장을 긴장시키는 교감신경의 항진을 조절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이런 경우에는 감정홍조의 원인이 되는 과도한 긴장이나 예민함을 치료해 줘야 하는데, 이러한 치료의 핵심이 되는 신경이 바로 교감신경이다. 

5. 흉추부위 교감신경절제술도 있다. 단 한 번의 수술 적 치료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교감신경항진 치료법 이지만, 보상 성 다한증이나 호너증후군, 수술 자체의 위험성 그리고 수술 후에도 홍조가 전혀 개선이 되지 않거나 일정 기간 후 재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민해 봐야 할 거 같다. 그리고 일부 교감신경절제술을 받은 환자분에서 오히려 홍조가 더 심해지는 경우도 간혹 보게 된다. 

병원장 : 최재혁(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www.oshos.co.kr/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830,

월드스퀘어 3,4(와동동)

TEL : 031-939-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