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각 하늘에 울려퍼진 포크의 선율

‘2022 파주포크페스티벌’ 성료

입력 : 2022-09-19 23:02:01
수정 : 2022-09-19 23:02:01


[파주시대 배윤경기자]= 대한민국 대표 포크 음악축제인 ‘제11회 2022 파주포크페스티벌’이 지난 17일 1만 여명의 시민이 함께한 가운데, 임진각 가을 하늘에 포크의 선율이 전해졌다.  

‘더 큰 파주, 포크로 평화를 노래하다’를 주제로 파주시가 주최하고 파주도시관광공사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는 국내 정상급 뮤지션이 총출동 해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을 섬세하고 서정적인 포크의 선율로 수놓았다.

1부 화합의 무대는 잔잔하고 애절한 목소리 ‘가슴앓이’의 양하영을 시작으로 일기예보, 동물원, ‘이등병의 편지’로 유명한 파주 홍보대사 김현성과 레벤드, 정겨운 밴드 다섯손가락의 공연이 이루어졌다.

2부 평화의 무대에서는 마음을 따뜻하게 만드는 ‘수고했어 오늘도’의 옥상달빛 밴드를 선두로 사회를 겸한 임백천, 여행스케치, 한 시대를 풍미한 포크계의 거장 양희은, 이정석×전원석×이규석에 이어 재미있는 퍼포먼스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육중완 밴드가 피날레를 장식했다.

3년만에 대면공연으로 진행된 이번 페스티벌은 코로나로 지친 시민을 위로하고, 문화 갈증을 해소하고자 시민중심의 공연으로 기획한 것이 특징이다. 시민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무료입장으로 진행했으며, 수준높은 아티스트 섭외에 어느때 보다 공을 들였다.

공연 당일 오전부터 많은 시민이 임진각을 방문해 뜨거운 열기가 가득했다. 특히 야외 잔디밭에서 돗자리를 준비한 가족단위의 관람객이 많아 세대가 함께 호흡하고 화합하는 포크페스티벌의 의미를 더했다. 

가족 4명이 함께 축제장을 찾은 시민 김모씨는 “너무도 화창한 날에 이렇게 좋은 곳에서 포크음악을 즐길 수 있어 꿈을 꾸는 기분이었다. 내년에는 부모님을 모시고 함께 가을밤을 느끼고 싶다” 라며 소감을 전했다.

시민과 함께 공연을 관람한 김경일 시장은 “앞으로도 파주시는 시민 모두가 일상 속에서 문화를 누리는 시민중심의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 이라면서 “오늘 공연이 여러분의 마음 속에 따뜻한 추억이 되기를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또한, 이번 포크페스티벌을 주관한 정학조 사장은 “앞으로도 누구나 손쉽게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풍성한 공연을 기획하여 시민 여러분에게 보답하겠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파주도시관광공사에서는 관람객을 위한 임진각 내 음식점 제휴할인과 특별 이벤트 개최로 직원 모두가 관람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한마음으로 행사를 준비하는 단합된 모습을 보여 보는이의 마음을 흐뭇하게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 

한편,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파주포크페스티벌은 지난 10여년간 외부 기획사에서 개최했으나, 평소 지역 문화공연 활성화에 노력하는 파주도시관광공사에서 자체 공연 기획역량을 바탕으로 지난해부터 주관하고 있다.

 pajusidae@naver.com